28
[NLaw-LLM] 복수학위과정 졸업 후, Bar Exam 자격 요건이 궁금합니다.
미국 변호사제도는 각 주 대법원 소관사항 입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은 연방 시험이 아니라 50개 주 법원이 각각 주관하는 주별 시험인데, 각 주별로 시험의 자격요건과 시험과목들이 상이하고,  수시로 약간씩 변경됩니다. 
LLM 취득 후, 시험자격 인정에 대해서 미국 로스쿨들도 보장은 해 주지 않으므로,  응시 자격은 본인이 희망하시는 주 법원의 기준과 요건을 직접 확인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저희 과정 학생들이 LLM 학위를 받고 응시할 수 있는 대표적인 주는 Washington DC와 California입니다.
 
[NLaw-LLM] NLaw 교과목의 학점 인정 방식이 궁금합니다.
MIP 졸업을 위해서는 33학점(논문석사) 또는 39학점(교과석사) 이상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복수학위과정 학생들은 NLaw 과목 중 20학점 까지 MIP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KAIST에서 들은 학점이 NLaw 학점으로 인정되지는 않습니다.
[NLaw-LLM] 복수학위과정 입학 후, 휴학이 가능한가요?
MIP는 학기별로 휴학이 가능하고, NLaw 강의는 과목별 휴학이 가능합니다.
다만 2년간의 커리큘럼이 짜여져 있는 상태이므로, 해당 과목이 다음해에 개설되지 않을 경우, 그 과목은 2년 후에 이수하여야 하며,
따라서 졸업이 늦어질수도 있으니,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NLaw-LLM] 노스웨스턴 본교 방문 시, 필요한 비용은 얼마인가요?
항공료 및 체재비 모두 개인부담이며, 예약시점 및 숙소 선택에 따라 비용의 변동성이 있어  정확한 비용을 산정하여 안내드릴 수 없음을 양해하여 주십시요.
[NLaw-LLM] 복수학위 과정의 강의일정 및 진행방식이 궁금합니다.
      [NLaw  교육기간 및 장소(2022학년도 입학생 기준)]
   
 
    [ (4월 ~ 7월) 강의일정 : NLaw 교수진 방한 강의]      
 
     

-  KAIST MIP 강의는 매주 토요일, NLaw 강의는 3월 말 ~ 7월 평일 저녁 7시~10시 15분에 진행됩니다. 

- [ 한과목이 2주(+그 다음주 목요일 시험)로 순차적으로 개강하며, 8월 초에는 2주간 미국  NLaw 시카고 캠퍼스에서 강의를 수강합니다(1년에 1회, 총 2회 방문)        
    *  노스웨스턴 대학의 학사 일정에 따라 변동 가능

 - 두 과정 모두 KAIST 도곡캠퍼스에서 진행되며, MIP는 KAIST 교수님들과 지식재산 관련 전,현직 전문가가 강의하시고,
    NLaw 강의는 노스웨스턴 로스쿨 교수님이 직접 방한하여 강의하십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19 상황에 대한 한국, 미국 정부 방역 지침이 시행되는 기간은 비대면 강의로 진행.
 
[NLaw-LLM] NLaw 학점을 적게 들으면 학비도 적게 낼 수 있나요?
학점을 적게 듣는다고 해서 등록금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므로, 개설된 강의는 모두 들으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NLaw-LLM] 학자금 대출이 가능한가요?
1. MIP 등록금: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이 가능합니다.

2. N Law LLM 등록금
: 한국장학재단에서의 학자금 대출은 국내 대학의 학적으로 진행 시, 이용이 가능합니다.
LLM 등록금은 KAIST에 납부하나, 노스웨스턴 대학의 등록금이며, LLM 등록금은 학기별 납부 방식이 아닌 1년 단위로 납부합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학자금 대출을 받으시려면 학기별로 납부하는 경우에 가능하며, 기준에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쉽지만 LLM 등록금은 학자금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NLaw-LLM] 복수학위과정 입학전형 시, 면접방식이 궁금합니다.
1. NLaw 면접
: NLaw 담당자와 1대1 화상면접으로 진행하며, 제출한 입학서류를 토대로 NLaw 강의를 원활하게 이해할 수 있는지 여부, 지원 동기, 향후 계획 등을 판단합니다. 화상면접 종료 후에는 정해진 시간 안에 주어진 주제에 대해 짧은 글을 작성하여 이메일로 보내는 writing test가 있습니다.(영어로 진행)

2. MIP 면접
: KAIST 심사위원들과 1대 다 면접을 진행합니다. 마찬가지로 KAIST 지식재산대학원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역량, 전문성, 비전 등을 판단합니다. 구체적인 질문내용은 심사위원 재량에 따라 달라집니다.(영어/한국어로 진행)

* MIP 합격자 또는 재학생이 복수학위과정에 지원할 경우, MIP 면접은 면제됩니다.
[NLaw-LLM] KAIST MIP 재학 중, 또는 졸업 후에도 지원 가능한가요?
MIP 재학생 또는 졸업생이라도 지원 가능하나, 양교 과정 이수 시점의 차이로 20학점보다 적게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MIP 학점을 이수하여야 합니다.(졸업생의 경우 학점 인정 예외)
[NLaw-LLM] KAIST와 연계하여 법학사를 취득할 수 있는 대학 또는 추천하는 특정 학교가 있나요?
KAIST 복수학위과정과 연계된 사이버대학은 현재 따로 없으며, 학교를 특정하여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방송통신대학교, 사이버대학교 등 개인이 선택하여 법학사를 취득하시면 되며, 본인의 추후 커리어를 생각하셔서 학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NLaw-LLM] 법학사가 없어도 지원 가능한가요?
비 법학 학사의 경우 본 과정 이수 시 MSL(Master of Studies in Law) 학위가 수여됩니다.

현재 법학사 과정을 진행 중이거나 진행 예정인 지원자는 합격 후 복수학위과정이 시작하기 전 해당 과정의 재학증명서 혹은 입학예정증명서를 제출해야 LLM  학위취득이 가능합니다.
비 법학사인 경우, 일단 MSL 학위 이수 예정자로 입학하되 복수학위과정 졸업 전까지 법학사를 취득할 시 LLM 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습니다. 
MSL 학위 취득 후에는 법학사를 취득해도 LLM 학위로 전환할 수 없습니다.
[NLaw-LLM] 복수학위과정 지원 시기와 지원 방법이 궁금합니다.
※ 어느 쪽을 선택하시든 학비, 교육과정, 수여학위 등 학사내용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1. 봄학기 입학 : 아래 두 가지 지원 방법 중, 선택하여 지원 가능합니다.
1) KAIST 입학전형으로 지원 후, 복수학위과정(LLM) 지원 : 양 교 학위 중, LLM을 중도에 포기하여도 KAIST MIP 만 수학 가능합니다.
2) 복수학위 과정(LLM)으로 지원 : 반드시 양 교의 과정을 같이 진행하여야 복수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2. 가을학기 입학:
KAIST 입학전형으로만 지원 가능하며, 복수학위 과정 모집은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을학기에 KAIST 입학전형으로 지원 후 합격할 경우, 차 년도 봄학기에 복수학위 과정에 지원하여야 합니다.

다만, 2022년 가을 MIP를 먼저 시작하고 2023년 봄학기에 LLM을 시작하는 경우,
1) 2022년 MIP 가을학기, 2023년 MIP 1년, 2024년 MIP 봄학기(8월 졸업) 2023년 LLM 1년, 2024년 LLM 1년(2025년 1월 졸업) 이므로, MIP 졸업까지 2년 반이 걸린다는 점

2) 복수학위과정에서는 총 20학점까지 학점인정 가능하나 (LLM에서 들은 학점을 MIP에서 들은 학점으로 가져올 수 있음) 중도에 복수학위과정을 시작하신다면 MIP 졸업 시점에 LLM에서 들은 학점이 적기 때문에 인정받을 수 있는 학점도 적어지게 되므로, MIP에서 학점을 그만큼 더 수강하여야 한다는 점을 참고하여 주십시요.
[NLaw-LLM] 복수학위과정에 법학/이공계 전공이 아닌 타 전공자도 지원 가능한가요?
비전공자도 지원 가능합니다. 학부 전공이 입시 면접에서 평가항목으로 고려되는 사항이긴 하지만, 그 외의 요소들이 동시에 고려됩니다.
예를 들면, 졸업생/재학생 중에 법조계 실무 종사자들은 인문사회 계열 출신이 많습니다.
학부는 인문계열이지만 대학원이나 직장에서 실무경력이 이공계인 경우에도 역시 고려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종합적으로 저희 과정 수업을 들으시기에 적절한 요건을 갖추셨는지 입니다.
직장 경력이 부족하거나 대학을 갓 졸업하신 분도 입학하시며, 모두 무리 없이 졸업하셨습니다.
 
[NLaw-LLM] NLaw 단독으로 지원할 수 있나요?
 KAIST MIP-NLaw LLM 복수학위과정이므로, NLaw 과정만 이수하실 수는 없습니다.
 
[NLaw-LLM] 학비가 어떻게 되나요?
 ※ 복수학위과정 학생은 KAIST와 NLaw 학비를 모두납부하여야 합니다.

1. MIP 학비 : 입학생 전원 50% 장학금을 수여하여 450만원/학기 당 납부.
   1년에 2회 납부(450만원x4학기=1,800만원)합니다. 

2. NLaw 학비 :
2022년 기준 76,000달러 가량 될 예정이었으나, 복수학위과정 2022년 신입생 전원에게 부분장학금 수여가 결정되어 총 등록금이 50,000달러로 책정되었습니다. NLaw 등록금은 1년에 1회, 총 2회에 걸쳐 납부하며(25,000달러x2회) 납부 시기는 매년 2월 중순~3월 초 입니다.
 
[KAIST-MIP] 학비와 장학제도가 궁금합니다.
교육비는 입학생 전원 50% 장학금 지급(감면방식)하여, 450만원/학기 입니다.
즉, 2년과정으로 총 1800만원 납부하여야 합니다.

장학제도 관련 자세한 사항은 아래 주소를 참고하여 주십시요.
http://ip.kaist.ac.kr/?c=171



 
[KAIST-MIP] KAIST-MIP과정은 해외 명문대학 학위과정과 연계 시스템이 있는지요?
KAIST-MIP는 미국 Law School 랭킹 상위 10위권의 Northwestern Law School과 협정을 체결하고 지식재산, 국제거래 및 분쟁해결 전문가 양성을 위한 복수학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계적 권위의 Northwestern 정규 교수진이 직접 KAIST-MIP과정에서 강의합니다. MIP-LLM 공동학위를 신청하면 2년만에 Northwestern LLM - KAIST MIP 복수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미국 Washington D.C. Bar를 목표로 하는 분들을 위해 미국 변호사협회가 인정하는 비학위 학점취득 과정, 미국 California Bar를 목표로 하는 분들을 위해 California 주법원이 공인한 온라인 JD 과정과 제휴하고 있습니다. 참여를 원하는 KAIST-MIP 학생에게는 등록에 있어서 특별한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KAIST-MIP] 기존 국내대학에 법무대학원 소속 지식재산권학과나 특허대학원 등 유사한 교육 프로그램이 많은데, KAIST-MIP가 이들과 비교해서 다른 점이나 우수한 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많은 우수대학들이 지식재산이나 특허교육을 잘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대학들에 비해서 저희 KAIST-MIP의 특이 또는 비교우위 부분은 기술과 경영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 그리고 현장에서 수십 년 동안 지식재산 관련경험을 쌓은 교수님들의 생생한 실무경험과 노하우를 교육 받는다는 것 입니다.
교수님들의 프로파일을 보시면 학벌도 좋으시지만 가장 뛰어난 것은
국내에서는 드문 국제적 실무경험들을 소유한 분이라는 것을 쉽게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이론교육은 배제하고 이러한 교수님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학생들에게 잘 전달되도록 구성된 커리큘럼 또한 KAIST-MIP의 특이 및 비교우위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KAIST-MIP] KAIST-MIP를 졸업하면 저에게 이로운 것은 무엇이 있는지요?

국경선과 관세를 철폐한 자유무역과 숨가쁘게 발전하는 기술의 발전 및 그에 따른 지식재산 확보는, 지식재산 관련업무를 이전의 한 국가의 국경선 내의 문제로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그야말로 글로벌화한 분야로 팽창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국제적인 지식재산 실무가들의 수요는 국가를 막론하고 빅뱅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KAIST-MIP는 명실상부한 국내최초, 최고의 지식재산 실무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확신합니다.
이러한 교육을 받은 졸업생들은 머지않아 국내, 국제적으로 활짝 각광받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KAIST-MIP] KAIST-MIP는 국내 지식재산 이슈를 다루나요 아니면 국제 지식재산 이슈를 다루나요?
대한민국은 세계경제 14위의 선진국가이기는 하지만 인구 4,500만 명이 채 되지 않는 적은 시장이며, 지식재산 분쟁에 따른 배상액 규모도 대기업을 기준으로 볼 때는 대수롭지 않은 수준입니다.
지식재산의 2대 강국인 일본의 기업들과 삼성, LG 등 국제적인 국내기업들의 지식재산 소송 중 규모가 큰 것들은 대부분 미국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이러한 소송이 일어나는 이유는 당연히 세계최대의 시장인 미국시장을 점령하기 위한 기업이익이 첨예하게 부딪치는 경제전쟁터이기 때문이며, 미국 법원에서 결정되는 배상액의 규모가 천문학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KAIST-MIP의 교과과정은 미국을 중심으로 한 국제 지식재산 실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나아가 EU, 일본, 중국의 지식재산 실무교육에 대한 균형잡힌 안배와, 국제 IP 실무 이해의 기반이 되는 국내실무에 대한 교육도 소홀하지 않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하였습니다.
저희 교수님들의 대부분이 국내 뿐 아니라 국제 지식재산 실무의 Veteran이시고, 강의 교재 및 읽기자료들이 미국, 유럽 등 현지 실무에서 사용되는 것들을 그대로 반영하도록 했습니다.
[KAIST-MIP] 저는 인문계 출신입니다. 인문계 출신으로 KAIST-MIP에 입학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우리 KAIST-MIP의 기본 교육방향은 법과 기술, 그리고 경영 마인드를 갖춘 지식재산 실무자 육성입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기존의 문과, 이과 개념을 넘어서 법대와 공대, 그리고 경영대의 개념이해와 함께 관련 실무교육을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저희 KAIST-MIP 입시는 학생의 학부전공에 따라 차별하지 않습니다.
현재 1기 학생 분포를 보면 문과 이과 배경을 가진분들이 약 1/2씩 됩니다.
[KAIST-MIP] MIP 같은 프로그램에서는 동료 선후배 간의 내트웍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현재 학생 분포는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우리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학생 명단을 보시면 알수 있습니다.
변호사 변리사가 약 40%, 직장의 특허 담당자 약 40%, 판사 검사 언론인 등 다양합니다.
이런 구성을 보면 동료 네트웍의 힘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사회에서 리더로 활동하고 있는 KAIST 출신 4만명이 동문 네트웍이 됩니다.
[KAIST-MIP] 지식재산 실무교육 관련 선진국의 추세는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지식재산 전문 교육의 역사는 오래 되지 않았지만, 미국, 일본, 유럽에서 성공적인 지식재산 전문 프로그램들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많은 경우 로스쿨에서 전공분야로 운영되고 있고 유수 대학의 공대와 경영대를 중심으로 지식재산 관련 교과목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저희 KAIST-MIP의 전임/겸직 교수진은 대부분 김&장, 태평양, 제일광장, 충정 등 국내 최정상 지식재산 Law firm과 삼성, LG 등 대기업에 소속된 변호사/변리사/IP 전담임원들로 구성되어 있고, 그 대부분이 해외 명문 IP 전문 프로그램과 유명 로스쿨에서 관련 영역을 전공하신 분들입니다. KAIST-MIP의 학생들은 직장과 가족으로부터 멀리 떠나 장기간 큰 투자를 하지 않고도 저희 교수님들을 통해 선진 지식재산 전문 지식과 기술을 전수받을 수 있습니다.
[KAIST-MIP] KAIST-MIP이 커리큘럼을 보니까 정말 빡빡하네요. 반드시 2년 내에 전 과정 수료를 해야 하나요?
KAIST가 학생 교육을 철저하게 시킨다는 것은 소문만이 아니고 진실입니다.
지식재산 실무교육은 학생들의 현재와 미래의 커리어와 직결되는 교육이기에 그 양과 질을 학생들의 상황에 맞추어 타협하는 것은 바람직한 교육의 방향이 아니라는 믿음입니다.
법과 기술, 그리고 경영의 3분야를 교수님들이 가르쳐야 하고 또, 학생들이 배워야 하기에 2년 학위과정이 결코 충분한 시간은 아니며 따라서 교육과정이 빡빡할 수 밖에 없는 것은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졸업후에 사회에서 우대받는 전문가로 거듭 태어나기 위해서는 내실을 갖추어야 합니다.
하지만, 직장과 학업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학생들의 사정을 모르거나 무시할 수 없기에 저희 KAIST-MIP는 2년 내에 반드시 모든 과정수료를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KAIST-MIP] KAIST-MIP 커리큘럼에 기업이나 지식재산 관련기관 연수는 없는지요?
주중에 시간을 낼 수 있는 학생들에게는 2학년 과정 중 국내 기업이나 특허법인 현장실습이 가능합니다.
또한 미국, EU, 중국, 일본 등 해외 IP 중심 국가의 로펌, 특허청, 변리사회와 협력하여 현지연수 및 특강 프로그램을 통하여 국제적인 감각을 익힐 기회가 있습니다.
Error Message : Query was empty